수요일 진료 중 - 예방접종 2nd Day (2010.07.21) 일상


  수요일 진료 중 - 예방접종 2nd Day (2010.07.21)

  오늘도 어제에 이어서 유출열(유행성 출혈열) 예방접종 하는 날입니다. 어제와 비슷한 양상입니다. 너무 많지도 않고, 너무 적지도 않고, 꾸준히 조금씩 오시는...

  어제 문진과 의사서명의 중요성에 대해 포스팅했는데, 오늘은 문진때 무엇을 묻는지 간단히 알려드릴게요.

  먼저 가장 중요한 것은 과거력, 즉 고혈압이나 당뇨, 간질환이나 폐질환, 신장질환, 기타 심장질환등등의 질병을 앓고 있는 지의 여부를 묻습니다. 그 다음에는 혹시나 현재 아픈 곳이 있는지?(+먹는약이 있는지.) 그리고 (과거력에 대해서) (어떤)꾸준한 약을 먹고 있는지의 여부를 묻는답니다. 추가로 가장 걸리기 쉬운 감기의 유무와 열의 체크를 확인하고 마칩니다.

  더 쉽게, 실제 사례는..

  (사전예진표를 들고 오신다.)

  Q. 현재 앓고 계시는 질병 있으세요?  (없어~!)
      (고혈압이나 당뇨등등을 체크하기 위해서, But 고혈압등은 너무 기본이라 대답 안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Q. 현재 꾸준히 드시고 계신 약?   (혈압이랑 당뇨, 관절약. 기타 비타민제등등)
       ㅡ> ( ㅡ,ㅡ;  여기서 혈압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여기서 실제로 고혈압이나 당뇨, 간질환 등등이 실제로 드러나게 됩니다.)
  Q. 오늘 아프신데 있으세요?  (뭐, 다리아프고, 간지럽고...기타 등등.....)
      (접종일 당일 아픈 현재 질병을 체크합니다. 갑자기 컨디션이 안 좋으신 분들이 있으시니...)
  Q. 오늘 춥거나 감기기운 있으신가요? (춥기는 헌데......)
      (열의 유무 확인과 접종을 받아도 되는지 최종 숙고, 확인)
  A. 오늘, 접종하셔도 되는데, 접종하면 피곤하니까 힘든일은 피하시고, 푹쉬세요.(or 가벼운 일만 하세요.)

  추가로 신종 플루나 일반 인플루엔자등등에서는 계란 알레르기에 대한 것도 꼭 물어봅니다.
  Q. 할머니, 혹시 달걀 먹고 간지럽거나 두드러기 난적 있으세요?  (없어~! 계란 잘 먹어~! 제일 좋아혀~!...)

  원칙적으로는 위의 5가지 질문을 모두 해야 하지만, 실제로는 위의 4가지 질문만 합니다. 계란 알레르기는 거의 없으시므로...
(그렇다 하더라도 목 아파요. 인플루엔자의 경우 접종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니..  ㅜ.ㅜ)

  달랑 한 장짜리 예방접종사전예진표지만, 접종이 끝난 후 국가 전산 시스템에 기록되는 중요한 자료입니다. 무려, 여사님이 인터넷으로 주민등록번호와 접종 여부를 일일히 입력해요~!(신종 플루때는 난리도 아니었다는... 접종 후에 몰아서 입력해도 그 숫자가...)

  오늘도 이렇게 예방접종의 날이 계속됩니다...

P.S.

  위의 질문들은 모든 예방접종(소아과 접종 포함)의 필수 질문이므로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저와 함께 여러 Skill 들을 같이 습득하실분?)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Web Clap standard ver

Hatsune Miku Cl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