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질중독 재미있는 의학 이야기


  물질중독
 
  물질중독이라 하니 거창한 약물이나 기타 위험한 것에 대한 중독을 생각하시겠지만, 실제로는 알코올(술)과 담배, 커피등등 접하기 쉬운 것에 대한 탐닉도 중독이라 합니다.(물론 마약이나 향정신성의약품등도 해당됩니다.) 물론 '중독'이란 부정적인 의미가 강하기에 알코올이나 기타 약물, 마약등에 쓰이고 기호품인 커피나 담배에는 잘 쓰이지 않지만...(최근에는 담배도 중독이라 합니다. 이미 米 FDA에서는 마약이라 규정했구요.)

  중독을 일으키는 물질중에서 간단히 알코올과 알코올 이외의 물질들에 대해서 살펴볼 예정입니다. 간단히 알아봅니다. ^^

  중독을 일으키는 남용약물의 공통적인 특징은 신체 내로 쉽게 흡수되며, 뇌로 빨리 전달된답니다. 또한 약물학적인 활성도가 크고, 반감기는 짧으며, 높은 경구 생이용도를 보입니다. 술(알코올)이나 커피를 예로 들어 생각해보시면 쉽게 이해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신체 내로 쉽게 흡수되고, 뇌로 빨리 전달되고, 반감기가 짧고, 높은 이용도를 보이지요?) 현재 중독은 변연계를 포함하는 기억 담당 체계의 일종의 잘못된 적응방식에 의해 학습되는 형태라 생각되어 진답니다.
  물질에 따라 약리학적으로 다르며, 나타나는 임상양상도 다르나, 중추신경계에 미치는 영향이나 중독과정은 유사한 점이 많습니다.(담배나 커피나 술이나 본인이 쾌감을 느끼게 해주기에...)

  진단을 위해서는 소변약물검사가 유용합니다. 최근에는 모발등 기타 신체부위를 이용한 검사방법도 있어서 중독자들을 적발해내는데 도움이 되고 있지요.

  치료는 물질의 종류, 남용양상, 환자의 개인 양상에 따라 달라집니다. 치료의 2가지 목표는 물질의 완전한 금단(중단)이며, 환자의 신체, 정신사회적 회복이랍니다.(물질만 중단해준다고 해서 완전한 치료가 되지는 않지요. 원래의 사회, 정신적 관계도 회복시켜주어야 하는 것이 치료의 목표입니다.)

  다음번에는 물질중독의 구체적인 예를 알아봅니다. 알코올, 정신자극제, 대마제제, 아편, 환각제, 흡입제, 니코틴, 카페인등등이 되겠습니다.

  "넌 이미 중독되어 있다." (어떤 물질에?)

덧글

  • 휴메드슨 2010/08/10 15:47 # 답글

    논 이미 오락의 쾌락에 중독데어 이치 ==;

    비슷하게 맞춰 봤습니다
    아놔;
  • 교주님 2010/08/10 19:36 #

    오락 중독은 약도 없습니다. (-_-;)
    (뭐, 게임중독으로 부모가 자식까지 죽이는 세상이니......)
  • a 2010/08/10 17:55 # 삭제 답글

    잘 모르겟는데 poisoning이란 단어는 청산가리 중독과 같이 치명적 독극물에 한정되어 쓰이는거 아닌가요?
    한글에는 addiction 이랑 poisoning과 차이를 안둬서 그냥 중의적 의미로써 쓰이고 알고 있었는데..
  • 교주님 2010/08/10 19:35 #

    원래는 addiction이란 의미가 강하지만, 알코올이나 nicotine의 유해성을 강조하기 위해서(마약, 독약수준) Poisoning 이란 단어를 썼습니다.
    (오해의 소지를 없애기 위해 수정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Web Clap standard ver

Hatsune Miku Clock